하반기 공모주 청약의 대어 중 하나인 현대중공업 공모주 청약 기업분석 편입니다.
청약일 : 2021.09.07~2021.09.08
환불일 : 2021.09.10
상장일 : 2021.09.16(예정)
공모가 : 52,000원~ 60,000원
최소 청약금액 : 300,000원
(최상단 기준, 증권사별 수수료 별도 : 대신 : 3,000원, KB증권 :1,500원 / DB금융투자 : 무료, 기타 증권사 : 2,000원)
주관사 : 미래에셋증권, 한국투자증권, 크레디트스위스 증권, 하나금융투자, KB증권, 삼성증권, 대신증권, DB금융투자, 신영증권

1. 현대중공업 회사 개요
현대중공업은 선박과 해양구조물, 플랜트 및 엔진 등 제조, 판매를 목적으로 2019년 6월 1일 자로 한국조선해양에서 물적 분할되어 신규 설립되었습니다. 분할 신설 시 주주는 한국조선해양이 지분율 100%로 현재까지 변동은 없습니다.
2. 현대중공업 주요 사업 내용
현대중공업의 주요 사업분야는 선박 건조 "조선"사업에 집중되고 있습니다. 실제로 매출의 75%를 선박 분야에서 그다음은 엔진기계에서 18%의 실적을 이루어 내고 있습니다.

선박도 종류가 많습니다만 LPG 및 LNG, 컨테이너선 , 원유운반선 등 주로 선박을 통해 선적할 수 있는 다양한 품목들을 위한 수송선이 주류를 이루고 있고 이 외에도 해양플랜트 설비와 엔진기계(독자기술 개발의 "힘센") 제품들이 있습니다.



현대중공업은 코로나19로 인해 오히려 수혜를 본 조선 및 해운운임 사업에 힘입어 금년도 수주 목표를 90% 이상 달성했습니다. 거대 기간산업이다 보니 상당히 많은 자본과 비용이 투자되어야 하므로 신규 업체가 들어오기 힘들다는 장점도 있지만 중국에서 저가 선박을 많이 생산하다 보니 어려움이 상당했던 것도 사실입니다.
이번 공모를 통해 ESG 환경에 맞추어 친환경 선박 개발도 진행을 힘쓴다고 하니 매출과 수주 내역등을 지속적으로 확인해볼 필요가 있겠습니다.
3. 재무현황
연결 손익의 경우 매출액은 전년대비 약간 감소한 수준이나 남은 하반기 실적 또한 비슷한 수준으로 이어지거나 원자재 등 상승된 비용을 매출액에 반영하지 못할 경우 당기순손실의 위험이 있습니다.

4. 청약정보 요약
총 공모금액은 최대 1조 800억원 (공모가 60,000원 기준)으로 총 공모 청약 수는 경우 5,400,000주로 우리 사주 물량에 따라 일부 달라질 수 있으며 대표 공동 주관회사 미래에셋, 한국투자, 크레디트스위스 증권이 24% 배정, 하나금융, KB증권이 10% 나머지 회사는 5% 미만의 배정을 받았습니다.


5. 유통물량
상장 당일 유통물량은 공모주주 물량 16.2%만 가능합니다. 가장 큰 이점으로 보입니다만 공모가가 워낙 크므로 금액 자체가 작지는 않습니다.

6. 개인 의견
글로벌 탑 기업인 현대중공업이 좋은 기업이고 앞으로 선박 수주와 해운 운임 상승으로 인한 수혜를 어느 정도 누릴 수 있을 것은 기대되지만 친환경 사업에서 얼마나 우위와 선점을 할 수 있을지는 지켜봐야 할 것 같습니다.
적자 지속 기업이라 아무래도 투자에 부담이 되는 것도 사실입니다. 공모 금액 규모가 상당하므로 당일 주가 상승은 어느 정도 제한이 있을 수 있지 않나 생각합니다. 최종 수요예측과 경쟁률을 확인하셔서 투자하시는 게 좋을 것 같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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