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1년 7월 31일 재경관리사 합격 후기 올립니다.
합격 후기라고 하기에도 좀 부끄럽지만 다른 분들께 용기 드리려고 몇 자 적어 봅니다.

* 준비 기간
대략적으로 3~6개월을 많이 보시던데 제 기준으로 책 구매 기준으로는 18년부터 시작했습니다.
업무가 바쁘면 몇 달 못 보고 안 바쁘면 또 몇 달 보고 3년 반복하다가 결국에 21년 7월 시험 접수했습니다.
시험을 위해서가 아니라 공부를 하기 위해 준비한 건데 결국 마지막은 시험을 위한 시험이 되더라고요.
말이 초시 합격이지 준비기간이 어마어마하니 의미는 없어 보입니다.
* 공부 순서
1. 기본서 훑기
먼저 삼일 기본서 1회독 했습니다.(문제풀이 제외)
만약 베이스가 있으시거나 시간이 없으신 분이면 요약본을 보셔도 되겠지만 아무래도 무작정 외우기에는 힘들다 보니 기본서를 최소 한 번 정도는 훑어 주시면 이해하시는데 더 도움이 되시리라 생각합니다.
하지만 여전히 모르는 부분들이 서울시 평생학습포털사이트 “재경관리사” 검색 후 들었습니다.
유료 강의 듣기 부담스러우신 분들은 잘 이해되지 않는 부분들은 해당 강의로 보충하셔서 들어도 좋을 것으로 보입니다.
(현재 원가는 안 올라오네요~)
서울시평생학습포털 : https://sll.seoul.go.kr
2. 재경관리사 카페 교재
50선, 하루 완성 교재 2 회독 정도 하였습니다. 기본서와 인강을 들었음에도 여전히 틀리는 문제들이 많았습니다.
그럴 땐, 음 그렇구나~ 하고 넘기고 틈틈이 시간 나면 봤습니다.
하루 완성 교재는 생각보다 내용이 압축적이어서 베이스 없이 보시기에는 좀 힘들 수도 있습니다.
3. 재경관리사 카페 기출문제
시험 3주 전부터는 기출문제만 올인해서 공부했습니다.
다른 분들은 하루에 2개씩 풀고 풀이한다고 하시던데 직장인이라 아침 일찍 1~2시간 먼저 출근해서 문제 풀고 오후에 남는 시간에 풀이하고 했습니다.
그래도 시간이 모자라서 12~13회분밖에 풀지 못했습니다.
더 풀고 싶었지만 시간이 없던 터라 기존에 풀었던 문제들을 복습하는 게 낫다고 생각해서 제일 최근부터 역순으로 시간이 허락하는데 까지만 복습했습니다.
네이버 재경관리사 카페 : https://cafe.naver.com/administers
재경관리사, 회계관리1급,2급 준비하... : 네이버 카페
재경관리사와 회계관리1,2급 수험정보 및 기출문제, 학습방법 등을 제공하는 까페입니다.
cafe.naver.com
* 시험 접수 및 후기
재경관리사가 이렇게 인기 있는 시험인 줄은 몰랐습니다.
둘째 날 접수했는데 대구에서 시험 좌석은 전체 마감되어서 대전에서 치는 시험으로 접수했습니다.
대구에서 치실 분들은 첫날 접수하시길 추천드립니다.
시험장에 일찍 도착해서 복습 못 한 기출문제들 한 번 더 훑어보고 시험에 들어갔습니다.
하지만 이게 웬일ㅠㅠ 문제 은행이라는 말에 크게 걱정하지 않았는데 재무 부분에서 신유형 문제가 꽤 나와서 멘붕에 빠졌습니다.
그래도 뭐 어쩔 수 없으니깐 모르겠는 건 일단 패스하고 원가까지 한방에 쭉 풀어줬습니다.
그 후 스킵한 문제들 하나씩 다시 풀어가고 그래도 모르겠는 건 제일 아닌 답부터 제외하고 찍었습니다.
결과 발표일까지 불안 불안했었는데 감사히도 헷갈렸던 문제들이 크게 틀리지 않았었나 봅니다. 합격했습니다.ㅠㅠ
* 개인적인 시험 팁
1. 어차피 공부하실 거면 기본개념은 책이든 인강이든 공부를 어느 정도 하시길 추천합니다!
물론 시간이 너무 없다 하시면 어쩔 수 없지만 기본기가 너무 없으면 불안한 시험인 건 사실입니다.
2. 객관식에 과목당 70 이상이면 합격인 시험입니다.
시험 당일 모르는 문제는 일단 스킵하고 나중에 와서 다시 풀어봅시다. 아는 문제라도 확실히 하나라도 더 맞아야겠죠?
3. 기출문제를 많이 풀어 보세요. 이때 시간을 재서 푸시는 것이 좋습니다.
2시간 안에 120 문제를 한 번에 푸셔야 합니다.
처음 기출을 풀 때는 15개 이상 틀렸습니다. 그래도 뭐 하다 보면 되겠지 생각하면서 계속 풀었더니 나중에는 7,8개 이하로 들어오더라고요.
틀린 문제 복습에는 오답 노트가 제일 좋겠지만, 개인적으로는 오답노트는 시간이 많이 들어가는 작업이라 생각해서 틀린 문제는 체크하고 다시 한 번씩 더 보는 방향으로 했습니다. (이때 맞는 문제도 왜 맞는지 보기 등 확인하시면 좋습니다.)
4. 접수는 첫날 하셔서 원하시는 고사장에서 시험 치시길 바라요.
일찍 가서 준비하느라 주차비도 꽤 나오고 (사립대학교라 그런지) 이동 시간도 줄이면 좀 더 공부할 수 있으니까요.
마지막으로 당부드리고 싶은 말은 회계 공부를 하고 자격증을 따는 데 의의가 있는 시험이므로 다른 분들 2주 만에 취득하고 1달 만에 취득했는데 나는 왜 이렇게 못할까 좌절하지 않으셨으면 좋겠습니다.
각자 출발선이 다르고 처한 여건이 다르므로 본인한테 맞는 공부 방법을 찾으셔서 필요하신 때에 자격증을 꼭 취득하셨으면 좋겠습니다.
그렇다고 저처럼 3년씩은 굳이 하지 않으셨으면 좋겠네요~
이번 회차가 어려웠으니 다음 회차는 좀 쉽게 나오겠죠? ㅎㅎㅎ 저의 작은 바람입니다~
준비하시는 분들 모두 파이팅하셔서 좋은 결과 있으시길 바랍니다!